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남종국 작가, 2024 대한민국 국가미술특별초대전 초대작가로 선정

정다운 기자 | 기사입력 2024/03/13 [21:00]

남종국 작가, 2024 대한민국 국가미술특별초대전 초대작가로 선정

정다운 기자 | 입력 : 2024/03/13 [21:00]

 

대한민국 국가미술원, (사)한국언론사협회, K스타저널이 주최하고, 대한민국 국가미술특별초대전 운영위원회, 한류문화원, 한류미술원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국가미술특별초대전에서 남종국 작가가 초대작가로 선정되었다.

 

이번 2024년 대한민국 국가미술특별초대전에 출품하는 작품은 [심창(心窓)]이라는 작품이다. 

 

▲ [심창(心窓)], 116.0 X 89.3 , Acrylic on canvas, 서양화     ©

 

"본 작품 심창(心窓)이라는 주제는 자연에서 실존하지 않는 심중(心中)의 깊은 공간으로부터 솟아오르는 이미지로 형상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본 작품은 현실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생각으로 예술의 고유한 창조에서 온 다양성의 의미를 되새겨 보기위해  이미 체험한 사물을 선택한 재현적인 이미지가 아닌 화가의 마음을 표현한 추상적인 이미지로 회화의 요소인 선, 색, 면 등을 구성요소로 하여 가상의 창(窓)을 통해서 펼치면서 감상자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형상을 만나보게 되는 것이다.

 

즉 자연의 형태를 묘사하여 보수성의 눈에 굳어있어 설명 없이도 그냥 보면 되는 보편성의 표현에서 벗어나 감상자에 따라서 각기 다른 느낌이나 생각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연계성 등에 따른 미지의 세계에 젖어보도록 함으로써 무언가 새롭고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표현한 현대 미술이다. " 작가의 생각이 담겨져 있다.

 

▲ 남종국 작가     ©

남종국 작가는 계명대학 응미과에서 서양미술을 전공하며 재학 중 회화전공자 동우회인 청목회에 가입하여 단체전을 여는 등 활발한 작품연마에 매진하였으며 졸업 후 고등학교 미술교사로 2세 교육에 힘써 오면서 틈틈히 작품제작에 열중하여 부산교원미전에 적극 참여하여왔고, 재부계명대학 동문전을 여는 등 한편 개인전(2009년, 2019년)과  부산회화제와 부산미술제, 한국미협전 등에 적극 참가하였다. 

 

 여러 공모전에도 참가하면서 다수의 수상을 하였고, 그 중 제1회 대한민국 생활미술대전에서 금상을 수상하였다. 근년에 와서는  「스포츠 서울」  LIFE 특집-『2019. Innovation 기업 & 브랜드 大賞展』에 참가하여 문화-예술부문에 대상을 수상하였고, 교직에서 연구한 미술에 관한 자료를 모아 2018년도에 ‘그림을 사랑한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미술교양 서적을 발간하였다. 또한 2019년 「시사뉴스저널」 7월호에 제2회 개인전 에 대한 기사로 ‘혼을 담은 정겨운 소통’이라는 주제로 4개 전면에 걸쳐 게재되었다. 

 

최근에 와서 단체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으며 초대작가로 참여한 미술전을 보면 한류학술원 특별초대전을 비롯하여 한반도 평화미술 대축전, 아 !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미술인 특별초대전, FANTAPIA M 제 1-2회 국제미술전, 대한민국 국가미술 특별초대전, 현대미술 명인작가 100인 초대전, 제19회 국제종합미술대전 초대작가전에 참여한 바 있다.

 

 


원본 기사 보기:스타저널 #www.starjn.com
 
포토뉴스
메인사진
2022년 대한민국 국가 미술 특별초대전. 최금란 작가, 초대작가로 선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