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2022년 대한민국 국가 미술 특별초대전. 도소정 작가, 초대작가로 선정

운영자 | 기사입력 2022/04/30 [23:10]

2022년 대한민국 국가 미술 특별초대전. 도소정 작가, 초대작가로 선정

운영자 | 입력 : 2022/04/30 [23:10]

 

한류문화원,  (사)한국언론사협회와 한류미술협회에서 주최하고 대한민국 국가미술특별초대전 운영위원회와 K스타저널에서 주관하는 2022 대한민국 국가 미술 특별초대전에서 특별초대전 도소정 작가를 초대작가로 선정하였다.

 

이번 2022년 대한민국 국가 미술 특별초대전에 출품한 작품은 [신들의 향연], [완암 악기와 무용총], [시집가던 날 ], [아름다운 여인 (B], [아름다운 여인 (A], [아름다운 여인 (C]이다.

 

 [신들의 향연]

 

 [완암 악기와 무용총]

 

 [시집가던 날 ]

 

 [아름다운 여인 (B]

 

 [아름다운 여인 (A]

 

 [아름다운 여인 (C]

 

작가 노트는 다음과 같다. 자연과 신화 그리고 ‘여성의 美’ “나의 작업은 신화와 여성의 미를 담고 있다“  나의 작업은 자연과 신화에서 모티브를 얻어 여성과 조화 그리고 내면의 미(美)와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보고 생각하는 즐거움”이 스며있다.


예술의 아름다움에 감동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인간에 있어서 미술의 역할은 풍요로운 삶을 만든다. “자연과 신화 그리고 여성의 미”라는 주제와 친환경적 요소의 흙을 오브제로 사용하는 것이 나의 작품에 특징이다. 원시시대부터 현대까지 미술계의 거장들과 명작을 통해 특별하게 시도한 고구려의 미술 벽화를 패러디한 작품으로 지하에서 지상으로 끌어 올려 미술의 시발점과 역사를 보여주고 싶은 것이 나의 작업이기도 하다. 흙은 땅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대지는 시간과 공감이 얽힌 장소와 개념을 갖는 것으로 인간은 오래전부터 흙을 이용하여 문명을 만들어 왔다는 메시지도 담고 있다.


황토와 돌가루에서 뿜어내는 색감과 마티에르는 물감과 큰 차이도 있지만, 착색과 안전감의 대비는 환경친화적인 흙과 화학적인 제품의 특성이 서로 잘 섞이는 재료이다. 작업 과정은 캔버스 위에 흙을 바르거나 흩뿌려서 구도와 형태를 만드는 과정이다. 두껍고 얇게 고루 펴면서 입체적인 질감으로 표현한 표면의 입체 형태와 형상이 마른 후, 아크릴 물감으로 채색하는 단계에서 흙과 물감의 우연성으로 연결되는 오묘한 조화가 석채화의 매력이기도 하다. 흙의 요소는 액체 물감이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중첩으로 표현을 한다. 신화의 대표적인 고구려 미술의 벽화에 큰 관심과 흥미를 갖고 탐구에 도전 중이며, 이와 같은 기법으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구상회화를 추구할 것이다.


나의 작품 속에 아름다운 여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구스타브 쿠르베”의 “세상의 근원”이란 작품에서 느껴지는 여성과 출산은 위대한 존속적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여성의 부드러운 모성과 친화성, 그리고 따뜻한 인정이 깃든 그 위대한 삶과 여정에서 아름다운 모티브를 얻어 창작 활동에 임하고 싶다. 흙과 화학 물질적 물감이 환상적으로조합이 될 때, “보고 생각하는 즐거움”이 또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으며 신화와 여성의 소재는 우주 삼라만상의 기억을 담고 있다.

 

▲ [도소정 작가] 

도소정 작가는 서울SDU대학교 문화예술학부 회화과 미술학사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디자인교육원 현대미술 재료기법을수료하였다. 개인전과 국내외 아트페어 30회를 진행한 바 있다.


전시 경력으로는 말레이시아 쿠알라 룸프르 초대전 Longhua Aat Gallery, 제10회 국제시각미술 워크샵&전시회 태국국립대학교(포창미술대학교), 광복70주년기념 한/중 미술교류전‘백두에서 한라까지 중국 백산 미술관, 프랑스 르브루박물관 국제아트살롱 초대전 르브루박물관 內 까르셀 갤러리, 동경 힐토피아 미술전 일본 동경아트 스퀘어, 북경 베이징 문화당 미술관 초대전 북경 문화당 미술관, 대만 우백령 미술관 초대전 대만 우백령 미술관, 현대미술 정예작가 초대전 서울 한국 미술관, 싱가폴,일본,한국 국제문화 미술 초대전 싱가폴 미술관에서 전시하였다.


수상 이력으로는 제39회 대한민국미술대전“특선”수상 대한민국 미술대전 운영위원회 주최, 전국지회&서울지부“우수작가상”수상 사)국제현대 예술협회 주최, 2015아세아 미술상“대상”수상 한국문화 예술연구회 주최, 대한민국 문화예술인“대상”수상 서울신문사 주최, 창원 KBS 1TV“TV문화공감”방영되었다.


현재는 사)한국미술협회, 사)한국전업미술가협회 경남지회 상임이사, 사)국제현대 예술협회, 사)ICA국제문화협회, 사)마산미술협회, 이사, 사)한국미술협회 경남지회  자문위원, 인사동사람들회  초대작가,  한국문화 예술연구회  초대작가이다.

 

 
포토뉴스
메인사진
2022년 대한민국 국가 미술 특별초대전. 최금란 작가, 초대작가로 선정
1/5
국가미술원 많이 본 기사